게임 개발의 업무 분야
일반적인 의미의 게임*에서는 게임이 진행되는 규칙이 가장 중요하지만,
디지털 게임을 만들기 위해서는 게임의 규칙 외에도 게임이 동작하는 시스템을 어떻게 구성하고 테이블을 어떻게 관리할 것인지도 알아야 한다.
또한, 컴퓨터에 의한 복잡한 계산도 가능하고 화려한 연출도 가능하므로 혼자보다는 다양한 분야의 인원이 모여 게임을 개발하는 경우가 많다.
요즘은 개발을 위한 툴(Tool)들이 다양하게 나와서 혼자 개발하는 사람들도 많지만 여기에서는 팀을 구성해서 게임을 개발하는 환경에 대해 이야기 하려고 한다.
그리고 팀의 구성은 크게 세 파트로 나누어 설명하려고 한다.
* 디지털이 아닌 게임들, 사람들이 직접 모여서 플레이 할 수 있는 놀이들을 말한다. 이후 이러한 게임들을 '테이블 게임(Table game)'이라고 부를 것이다. 주로 테이블에 모여서 플레이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게임 개발자는 크게 세 분야로 나눌 수 있다.
게임을 디자인하는 디자이너, 게임 그래픽을 만들어 내는 아티스트, 게임을 구현하는 프로그래머다.
흔히 디자이너라고 말하면, 그림을 그리는, 이미지에 관련된 일을 하는 사람들을 생각하지만, 게임 개발팀에서 디자이너라고 하면 게임을 만드는 사람, 게임의 전체적인 모습을 구상하고 플레이어가 어떤 경험을 하게 할 것인지를 정의하는 사람들이다.
게임 프로로그래머는 게임을 위한 소프르웨어를 구현하는 이들이다. 프로그래머는 게임이 동작하도록 만들어 준다.
디지털 게임의 개발은 대부분 소프트웨어의 개발이므로 개발에 참여하는 이들은 모두 어느 정도 소프트웨어에 대한 지식을 갖고 있어야 한다.
아티스트는 그래픽 혹은 사운드 작업을 하는 이들이다.
게임 개발팀에서 디자이너는 게임을 만드는 이들을 칭하고 아티스트는 이미지 작업을 하는 이들을 칭한다.
이 책에서도 역시 이렇게 칭할 것이다.
게임을 제외한 다른 분야에서는 개발자라고 하면 주로 프로그래머나 엔지니어를 말하지만 게임 개발 업계에서는 게임 개발에 관련된 모든 이들을 개발자라고 한다
그래서이 책에서 '개발자'라고 이야기하는 것은 프로그래머만이 아닌 아티스트나 게임 디자이너, 테스터들 모두 포함한다.
참고 및 출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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