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시스템의 정의
게임에 필요한 기능을 구현하고 이를 쉽게 사용하기 위해,
필요한 요소와 요소 간의 상호작용을 조직화한 것.
게임 시스템의 목적은 게임에 필요한 기능을 제공하고
사용하는 것을 체계적으로 하는 데 있다.
시스템 기획은 시스템의 기능 제공에 필요한 것들을
정리하고 이를 조직화하는 작업을 말한다.
뿐만 아니라 시스템을 통해 게임 기능의 사용을 쉽게
하기 위해서
기획자(시스템 사용자)가 가능을 조정할 수 있는
수단을 기획해야 한다.
인지 요소는 우리가 인지할 수 있는 어떤 '대상'으로,
구조와 부품들에 해당한다.
인체로 예를 들자면, 신체를 구성하고 있는 유형의 물체(가시적)인 살, 뼈 등이다.
규칙은 구조와 부품들의 동작 원리 및 법칙들을 말한다.
인체로 예를 들자면, 무형의 개념(추상적)인 영혼, 본능, 정신, 생리작용 등이다.
이 두 가지는 기능 구성의 핵심으로, 시스템 기획은
이들을 기획하는 작업을 통해 기능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한다.
시스템 기획이란?
시스템 기획의 목표는 크게 다음의 2가지라고 할 수 있다.
1. 개발자들이 기능을 개발하는 것을 도울 수 있도록 한다. // 개발 명세
2. 기획자(시스템 사용자)가 시스템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 인터페이스 명세
시스템은 이후에 컨텐츠 제작 등에 사용되는 것을
전제로 구축되며,
개발자들이 구현을 마친 이후에 기획자들이
시스템을 조정하고 사용하게 된다.
따라서 시스템 기획은 시스템 사용을 위한
수단 및 편의성에 대한 내용도 다루어야 한다.
장비 아이템 시스템으로 예를 자면, '장비 아이템 시스템'
이라는 시스템 자체는
어떤 장비 아이템 하나를 위해서 구축되기 보다는,
현존하는 장비와 추가될 모든 장비들을 제작하고
관리하기 위해 제작된다.
이러한 시스템들은 수많은 컨텐츠들을 제작하고
관리하는 것이 주된 목적이다.
따라서, 제작과 관리를 위한 효율적인 수단이
제공되어야 한다.
또한 대부분의 시스템들은 개발 이후에도 여러 가지
이유로 지속적으로 조정되고 사용되기 때문에
시스템 기획을 할 때 조정이나 사용에 관한 내용을
다루어야 한다.
즉,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다.
시스템 기획은 개발자의 프로그래밍을 통해 구현되기 때문에
기능 명세는 개발 명세를 작성하는 것과 비슷하다.
즉, "이러이러한 시스템이 필요하다."라고 한다면,
시스템 기획자가 개발자에게 그러한 시스템을
주문(요청-개발 의뢰서)한다고 볼 수 있다.
개발자들은 코딩을 할 때 그들만의 설계도가
따로 있다.
따라서 시스템 기획은 엄밀한 의미의 개발 명세서가
아니라,
기능 명세서나 개발 의뢰서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기능 개발을 위해 필요한 인지 요소와 규칙들을
개발자가 이해할 수 있도록 작성해야 한다.
인터페이스 명세는 설명서(매뉴얼)의 형태를 띄게 된다.
주된 내용은 시스템 조정 방법과 데이터 설명이다.
기획자가 시스템을 다루는 데 가장 많이 사용하는
인터페이스는 데이터(혹은 데이터파일)이며,
데이터가 복잡하다면, 직접 설계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활용이 그렇게 중요하지 않은 시스템인 경우에는
인터페이스 명세를 생략하고 필요할 때 개발자와 논의하여
인터페이스를 결정하기도 한다.
시스템 기획의 취사선택
시스템 기획은 게임을 구성하는 모든 기능을
대상으로 하는 것은 아니다.
어떤 기능은 단순하지만, 어떤 기능은 복잡하다.
어떤 기능은 중요하지만, 어떤 기능은 상대적으로 덜 중요하다.
시스템 기획을 통해 모든 기능을 개발하는 것은
개발 비용이 엄청나게 증가한다.
따라서 실제로는 중요한 기능만을 선택하여
시스템 기획을 한다.
간단히 요구사항을 정리하고 개발하는 것으로도
충분한 기능은
시스템 기획으로 개발하지 않는 것이 합리적이다.
따라서 높은 완성도를 요구하는 기능들만
시스템적인 접근을 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요약하자면, 모든 기능에 대해 시스템 기획을
하는 것이 아니라,
높은 완성도를 요구하는 기능들에 대해서만
시스템 기획을 하게 된다.
간단한 예
레이싱 게임으로 예를 들어보도록 하자.
맵(레벨), 차량, 승리 규칙, 조작 방법 등과 같은
핵심 기능들은 반드시 필요한 시스템이다.
이런 기능들은 게임의 중추를 이루기 때문에
높은 완성도가 요구된다.
따라서 이러한 것들은 시스템 기획을 하면 좋은 것들이다.
반면에 상대적으로 덜 중요한 일반 기능은
그렇지 않다.
차량의 '룸미러'를 통해 차량의 뒤를 보는 기능은
어떠할까.
룸미러에 특별한 기능을 추가하지 않는다면,
차량 뒤쪽에 달아놓은 카메라를 통해 화면을
보여주는 것으로도 충분하다.
이렇게 단순한 기능에 대해서는 시스템 기획을
하기 보다는
단순히 요구 사항을 전달하고 이를 개발하여 처리하
는 것이 더 효율적이다.
참고 및 출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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