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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기획/The Art of Game Design(Jesse Schell)

1장 - 게임 디자이너

가장 중요한 능력

경청

 게임 디자이너 에게 가장 중요한 능력은 '경청하기'이다.

 게임 디자이너는 많은 것을 들어야 하는데,
크게 5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팀, 유저, 게임, 클라이언트, 자기 자신

 이 책의 대부분은 이 다섯곳으로부터 듣는 일에 관한 것이다.

· 게임 디자이너로서의 경청
 
상대방의 비언어적, 언어적 요소에 모두 주의하고 관심을 기울이는 것

 게임 디자이너는 매일, 모든 결정을 내릴 때마다 들어야 하는 경청의 방식이다.

 사려깊게 경청한다면 모든 것을 관찰하며 지속적으로 스스로에게 질문하게 될 것이다.

"이게 옳은 것인가."
"왜 이렇게 되는 것인가."
"상대가 진정 그렇게 생각하는 것인가"
"무엇인지는 알겠지만 무슨 의미가 있는가"

 주의 깊게 경청하는 것은 스스로를 위험에 빠뜨리는 일이다.

 우리는 경청함으로써 전복될 가능성이 생긴다는 사실을 받아들인다.

 알고 있는 모든 사실이 반박될 수도 있음을, 궁극적으로 열린 마음으로서,
진실을 듣는 유일한 길이다.

 게임 디자이너는 모든 일을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접근해야 한다.

 아무 것도 추측하지 않고, 모든 것을 관찰하며, 경청해야 한다.

침묵의 마음
기다림
열린 태도
욕망과 욕심 없이
판단 없이
비난하지 않기

 

다섯 가지 종류의 경청

 게임 디자인은 복잡하게 상호 연결된, 마치 거미줄과 같은 것이다.

 이 책 전체를 통해 다섯 종류의 경청하기를 반복해서 살펴보고,
그 상호 연결성도 조사할 것이다.

으로부터의 경청

 게임을 만들고, 게임 디자인의 중대한 결정을 그들과 함께 해야
하기 때문이다.

 팀으로부터 주의 깊게 경청한다면, 그리고 진정으로 소통한다면,

 팀은 하나의 조직으로 기능할 것이며, 모든 팀원이 모든 능력을
공유하는 것처럼 될 것이다.

유저로부터의 경청

 그들이 곧 게임을 할 사람들이기 때문이다.

 궁극적으로 그들이 게임으로 행복해지지 않는다면,
우리는 실패한 것이다.

 그리고 그들을 행복하게 할 방법을 알아내려면,

 그들로부터 주의 깊게 경청해야 하며,

 그들 자신보다 그들에 대해 더 잘 알아야 한다.

게임으로부터의 경청

 게임에 대해서 모든 것을 꿰뚫고 있어야 한다.

 게임이 실행되고 작동하는 모습을 보고 들으며,

 어떤 부분을 유지 보수 및 수정 보완해야 할 지를 알아야 한다.

클라이언트로부터의 경청

 클라이언트는 투자자이다.

 게임을 제작함에 있어서 투자와 자금은 거의 필수적이다.

 그들이 원하는 것을 해주지 않으면, 자신이 원하는 것을
해줄 다른 사람을 찾아 떠날 것이다.

  그들을 경청해야만, 그들이 마음 속 깊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낼 수 있다.

자신에게의 경청

 가장 어려운 종류의 경청이다.

 스스로를 경청하는 데 통달한다면, 이는 게임 디자인을 비롯하여
다양한 분야의 가장 강력한 도구이자, 높은 창조력의 기원이 될 것이다.